Home > 운영법인광양YMCA > YMCA연혁
 
▷ 세계YMCA

세계YMCA는 1844년 6월 6일 영국의 수도 런던에서 한 포목상의 직공으로 있던 22세의 조오지 윌리암스를 비롯한 12명의 청년들로부터 시작된 운동이다. 산업혁명 직후 혼란한 사회속에 있던 근로 청년들의 정신적, 영적 공허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친교회를 조직한 것이 YMCA의 시초가 되었다.

이러한 운동은 구미 각국으로 급속히 발전했으며, 1855년 파리에서 세계 YMCA연맹 (The World Alliance of YMCAs)이 결성되고 모든 에큐메니칼운동의 고전적 원칙이 되었던 파리기준을 YMCA의 근본원리로 채택하기에 이른다.

1851년 12월에 유럽에서 북미로 건너간 YMCA운동은 농구, 배구 등의 체육 프로그램과 야학, 그리고 캠프 프로그램과 북미주 지역학생 Y운동에 힘입어 급격히 전세계적인 운동으로 확산되었으며, 미국과 캐나다의 YMCA들은 YMCA국제위원회를 조직하고 세계적으로 YMCA 확장운동을 전개해 간다. 후에 세계 YMCA운동을 모태로 세계기독학생총연맹(WSCF)과 세계교회협의회(WCC)가 창설되었으며, 세계적십자사도 YMCA의 초창기 지도자였던 앙리듀낭에 의해 창설되었다.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겪은 YMCA는 이후 1973년 캄팔라대회에서 캄팔라 원칙을 채택하고 YMCA의 새로운 시대적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더 큰 사회적 관심과 책임을 강조하게 된다.

150여년이 지난 오늘날, YMCA는 세계 120개국에 1만여 조직과 3천만명이 넘는 회원 및 66만명의 지도자와 2만명의 전문사역자를 가진 세계 최대의 기독교 운동체로 발전되어 온 것이다.